Media Now
시몬스 브랜드PR 미디어 전략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고민하는 브랜드, 시몬스와 이노션 월드와이드의 만남
2019년 하반기 TVC에서 가장 신선하고 소비자의 이목을 끌었던 광고라 하면,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의 대명사 ‘시몬스 침대’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시몬스 Simmons는 침대 광고이지만 침대를 노출시키지 않는 광고, 제품에 대해 구구절절 소개를 담지 않고도 트렌디한 BGM과 심플 한 이미지만으로 시선을 강탈하는 광고를 통해 많은 소비자들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었다. 이는 빅 모델을 내세운 전형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추구하는 경쟁사와는 달리 차별화된 이미지와 가치를 전달하고자 했던 시몬스만이 할 수 있었던 과감한 도전이었다. 실제로 이번 광고는 나이키 Nike, 애플 Apple 등의 빅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주목받는 미국 LA에서 활동 중인 아트디렉터 듀오, 싱싱 스튜디오 SING SING STUDIO와 협업한다는 사실로도 큰 기대를 받았다. 수영장 편(Pool), 해변 편(Beach), 해먹 편(Forest)을 배경으로 3가지 소재를 활용한 본 캠페인은 제품을 직 접적으로 드러내기보다는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이라는 브랜드의 본질을 일상 속 상황을 통해 대중이 공감할 수 있도록 감각적으로 소구하였다.
시몬스 미디어 집행을 담당해온 이노션은 시몬스의 브랜드 철학을 집약한 2019년 브랜드PR 캠페인의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선택과 집중’이라는 방향성으로 차별화되고 임팩트 있는 미디어 노출을 방향으로 삼았다. 실제 미디어 운영에서도 타깃 접점의 지상파 TV, CATV, DIGITAL로의 플랫폼 확장뿐만 아니라 타깃 주요 시청 시간대와 킬러 콘텐츠, 시청률이 높은 주요 CM위치에 매주 노출함으로써 캠페인 집행 기간 광고 노출 점유율 SOV 1위를 확보하며 노출 체감도를 극대화할 수 있었다.
2019년은 이노션이 시몬스 디지털 바이럴 캠페인을 적극 적으로 확장해 운영한 해였다. 시몬스는 2018년 11월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국내 자체 생산돼 유통되는 일반 가정용 매트리스 전 제품을 난연 매트리스로 개발해 출시했다. 일반 매트리스는 한번 불이 붙으면 빠르게 연소해 인체에 해로운 유독 가스를 배출한다. 그뿐만 아니라 매트리스가 불쏘시개 역할을 하여 실내 전체가 폭발적으로 불꽃에 휩싸이는 플래시 오버 Flash over를 일으키며 치명적인 인명 사고로 확산되기도 한다. 이같은 안전성 문제 때문에 미국, 영국 등 해외에서는 매트리스에 대한 엄격한 난연 기준을 적용해 의무화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불이 붙은 담배를 매트리스에 올려놓았을 때 10cm 이상만 타지 않으면 KS G4300 인증을 획득할 수 있어 난연 기준이 유명무실한 상황이다. 이에 시몬스는 명확한 기준이 없는 국내 시장 상황에 대한 문제 제기와 생활 화재 방지를 위해 업계 리딩 브랜드로서 공익적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유튜브를 중심으로 정밀화된 타깃팅과 임팩트 있는 독점 지면 상품을 활용해 시몬스 난연 매트리스 실험 영상을 바이럴하였고, 현재 조회수 2,300만 뷰를 돌파하며 생활 화재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가족, 연인과 함께하기 좋은 주말 핫 플레이스를 추천하고자 한다. 서울 강남에서 차로 한 시간 남짓 달려 경기도 이천에 접어들면 눈에 띄는 트렌디한 건축물을 만나게 된다. 바로 ‘시몬스 테라스’다. 이곳은 시몬스 침대의 라이프스타일 쇼룸으로, 오픈한 지 1년 3개월 만에 누 적 방문객 10만 명에 달하며 이천의 랜드마크로 자리잡고 있다. 실제로 유명 유튜버 조가비 부부(영국남자, 국가비)와 오예커플(디오, 예슬)이 직접 방문해 신혼부부에게 적극 추천한 신혼 준비 명소이기도 하다. 이곳은 일반적인 침대 브랜드처럼 제품을 일렬로 쭉 진열해서 판매하는 매장이 아니라, 소비자가 쉽게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문화적 요소를 활용한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서 자연스럽게 시몬스의 라이프스타일을 누릴 수 있다. 이노션은 시몬스 테라스 홍보를 위해 전통 매체 운영뿐만 아니라 유명 유튜버와 TV 예능 프로그램과의 협업을 통해 브랜디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브랜드를 단지 제품에만 국한하지 않고, 브랜드의 철학, 공익적 메시지, 라이프스타일 공간으로서 소비자의 삶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기 위해 고민하는 브랜드, 시몬스. 2020년도 이노션과 함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