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SIGHT

News

“전기차 충전할 때, 이런 혜택 어때요?” 이노션, EVSIS와 손잡고 EV 충전 고객 경험 확장 ‘성공적’

2024.03.04

“전기차 충전할 때, 이런 혜택 어때요?” 이노션, EVSIS와 손잡고 EV 충전 고객 경험 확장 ‘성공적’ 이미지
EVSIS가 운영하는 EV 충전기

 

■ 지난 9월부터 ‘전기차 충전소 맞춤형 추천서비스’ 시범사업 추진, EV 고객 편의성 제고

EVSIS 앱(app) 이용 고객 위치 데이터 기반, EV 충전소 추천, 부가서비스 혜택 등 제공

 

이노션(대표이사 이용우)은 국내 대표 전기차 충전 플랫폼 기업 EVSIS와 함께 실시한 ‘전기차 충전소 맞춤형 추천서비스’ 시범사업을 성료했다고 4일 밝혔다. 이노션은 해당 사업의 결과 분석을 토대로 EV 이용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고객 충전 경험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노션은 지난해 9월부터 약 4개월간 EVSIS와 국내 최대 오프라인 위치기술 전문기업 로플랫과 손잡고, EV충전 업계 최초로 ‘위치기반 전기차 충전소 맞춤형 추천서비스’ 시범사업을 수행했다. 해당 서비스는 EVSIS 앱(app)을 통해 고객에게 근접한 전기차 충전소와 신규 충전소를 알려주는 등 고객들에게 더 많은 EV 충전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특히 고객의 위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부가적인 연계 서비스 및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알려 고객의 충전 경험을 넓히는데 집중했다.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위치기반 데이터 활용에 동의한 EVSIS 고객들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근접 충전소의 알림 메시지를 받은 50% 이상의 고객이 5일 이내에 자신의 가까운 충전소로 이동해 전기차를 충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약 48%의 고객이 차안에서 체류했고, 52%의 고객은 음식점, 카페, 편의점 등 다른 장소로 방문했다.

 

이중에는 H&B 스토어, 생활용품점 등 충전 대기 시간을 채워줄 라이프스타일 관련 장소가 많았으며, 특히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롯데리아와 같이 롯데 계열사 방문 비중이 높게 나왔다. 이는 롯데정보통신 자회사인 EVSIS가 롯데 계열의 대형마트와 백화점, 호텔, 리조트 등 고객 접근이 용이한 장소에서 전기차 충전사업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이노션은 EVSIS와 로플랫이 제공하는 고객 정보와 위치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객에게 맞춤형 충전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 프로모션을 기획 및 실시했다. EVSIS 앱 알림 메시지를 통해 고객이 선호하는 지역의 충전소를 추천하거나, 충전 할인권 제공 및 주차장 등 편의시설에 대해 안내하면서 충전과 연계된 부가서비스를 고객이 더욱 쉽게 누릴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이노션은 향후 EVSIS와 함께 서비스의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제휴/브랜드 마케팅 등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혜택과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여기에 오프라인 위치기술 전문기업 로플랫이 구축한 전국의 70만 곳 이상의 유통, 주차, F&B 매장을 포함한 위치 인프라를 활용해 고객의 EV 충전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이용우 이노션 대표이사는 “이번 시범사업은 이노션이 ‘위치정보 서비스 사업자’ 지휘 확보 후 실시한 첫 프로젝트이자, 향후 EV 충전 고객 경험을 확대하기 위해 발판을 마련한 데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의 협력체계를 구축해 제휴와 브랜딩 등 이노션만의 모빌리티 마케팅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EVSIS 오영식 대표이사는 “이노션과 함께 EVSIS 고객의 충전 경험을 한 단계 높이는 이정표를 세운 것 같아 기쁘다”며 “향후 전국 단위로 서비스를 확대해 더 많은 고객들에게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Search
검색어 입력
뉴스레터
구독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