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NO.SIGHT

Project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

Self Categorizing

Virtual Reality,

Real Adventure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쳐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 이미지

 

현실만큼 중요해진 ‘가상 세계’. 가상 세계는 직접 만나지 않고 소비자와 연결할 수 있는 ‘기회의 땅’이다. 현대자동차는 가상세계에서 자사의 경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를 선보였다. 그들이 만든 새로운 세계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을까? 그리고 소비자들은 어떤 경험을 하고 있을까?


현대자동차,
가상 세계에서 달리다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는 가상 고객 경험 콘텐츠로, 글로벌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Roblox)’에서 현대자동차의 미래 모빌리티를 미리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들어놓았다. 여기에서는 단순한 수동적 전시 공간을 넘어, ‘라이프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사용자가 콘텐츠에 직접 참여하며 자신만의 아바타를 꾸미고, 가상 라이프를 체험할 수 있다. 사용자는 도시의 히어로가 되어 현대자동차 모빌리티와 함께 마을에서 벌어지는 각종 사건사고를 해결하고, 현대자동차가 제안하는 방향으로 도시를 발전시킨다. 현대자동차는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를 통해 브랜드 가치와 이미지를 로블록스 주 사용자인 10대에게 맞추고, 미래 세대인 그들이 즐길 수 있는 방식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한다.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 이미지

 

현대자동차는 총 5개의 공간을 선보였다. 공원과 광장의 중심이 되는 ‘페스티벌 광장(Festival Square)’은 게임의 시작 공간이자 엑스포 전시장 형태로 브랜딩 관련 정보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4개의 공간이 페스티벌 광장을 중심으로 동서남북으로 뻗어져나간다. 미래 도시를 그린 ‘퓨처 모빌리티 시티(Future Mobility City)’와 첨단 연구소 공간인 ‘스마트 테크 캠퍼스(Smart Tech Campus)’에서는 현대자동차가 제시하는 미래 모빌리티를 구현했다. 이 공간에서 UAM(Urban Air Mobility: 도심 항공교통), PBV(Purpose Built Vehicle: 목적 기반 모빌리티), 로보틱스 등 현실과는 다른 현대자동차의 세계를 만나볼 수 있다. 동화적인 판타지 요소로 꾸며진 ‘에코 포레스트(Eco Forest powered by IONIQ)’는 근미래 친환경 도시다. 스마트 공장, 레저 스포츠, 요가나 명상 등 인터랙션 요소가 가득하여 마치 진짜 숲에서 캠핑을 하는 듯하다. 특히 에코 포레스트에서는 친환경 차량 아이오닉으로 미니 게임도 즐기기 가능하다. 10대가 가장 환호할 만한 공간은 단연 ‘레이싱 파크(Raicing Park powered by N)’다. 준비된 30여 종의 차량으로 친구와 함께 레이싱을 즐길 수 있다. 10대 사용자도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에서만큼은 자동차 소유주가 되어 운전하는 기쁨을 누린다.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가 특별한 이유 중에 하나는, 자동차 브랜드 중 최초로 로블록스 플랫폼을 활용했다는 점이다. 가상 세계에서 진행한 신차 론칭 이벤트는 기존과 다른 채널 및 타깃에게 선보인 완전히 새로운 방식이다. 이러한 시도는 대한민국 광고 대상의 메타버스 부문에서 수상하며 업계의 인정을 받았다. 그것뿐만 아니라 월 최대 100만 명 방문, 최근 누적 방문자는 400만 명을 달성하며 현대자동차의 유력한 디지털 채널이자 콘텐츠로 자리 잡았다.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 이미지

가상 세계로
브랜드의 세계관을 넓히다

 

현대자동차의 가상 세계는 이제 시작이다. 2021년에는 브랜드 메시지에 집중하며,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를 경험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그리고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사용자들이 제대로 놀 수 있는 공간과 콘셉트를 선보이고 있다. 자사 모빌리티에 대한 간접 경험을 위해 대중적인 상용차와 콘셉트 카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중이다. 또한 소셜 게이밍 요소를 강화하여 다양한 모빌리티 세계관도 구성한다. 로보틱스 엔지니어나 UAM 파일럿처럼 현실 세계에서는 접하기 어려운 직업도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에서는 가능하다. 현대자동차는 앞으로 자사 콘텐츠뿐만 아니라, 외부 IP를 활용한 협업으로 스토리도 계속해서 발전시켜 나갈 전망이다. 지난해에도 소니픽처스와 협업으로 스파이더맨 캐릭터를 통해 세계관을 확장했다. 더 많은 파트너십 IP 협업을 통해 탄생할 흥미로운 모빌리티 콘텐츠가 기대되는 부분이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 여기에서만큼은 누구나 꿈꾸는 자신만의 모빌리티 라이프를 만들 수 있다. 이제 우리는 현실과 가상의 구분 없이 현대자동차를 즐기는 세상을 마주하게 되었다.


INTERVIEW

 

김영롱 시니어매니저 | 컨텐츠솔루션팀 | INNOCEAN
신재은 시니어매니저 | 메타버스랩 | INNOCEAN

Q. 로블록스의 주 사용자인 10대와 자동차 사용자 연령대가 다른데요. 그럼에도 로블록스를 선택한 이유가 있을까요?

현대자동차는 이미 수십 년간의 노하우로 차량을 구입할 수 있는 모든 가망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접점을 갖추고 있어요. 하지만 저관여 고객 대상으로 커버리지를 넓혀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그들이 선호하는 문화 콘텐츠 플랫폼을 활용해 현대자동차를 알리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죠.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는 특히 미래 세대 고객에게 먼저 다가가고, 그들과 소통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예요. 로블록스는 이를 구현할 플랫폼이었고요. 여기에 코로나19가 야기한 시대의 변화도 프로젝트를 빠르게 진행한 계기가 되었죠.

Q.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에 어떤 콘텐츠를 담고자 하셨나요?

현대자동차에는 친환경, 고성능,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 다양한 키워드가 공존하고 있어요. 하지만 이 모든 것을 하나의 공간에 담아 내기엔 어려움이 있었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구심점이 되는 공간을 만들고 여기에 각각 다른 특성을 가진 4개의 공간을 연결했어요.

Q. 가상 공간에서 소비자에게 어떤 경험을 주고자 했는지 궁금합니다.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는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최초의 로블록스 가상 공간이에요. 기존 로블록스 경험자에게는 하이테크 이미지를 강화하고, 미래 선도적인 기술력을 갖춘 브랜드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죠. 로블록스를 경험하지 않은 고객에게는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가 공격적이고 새로운 시도가 되길 바랐고요.

Q. 새로운 타깃에 맞추어 콘텐츠의 변화도 필요했겠네요.

프로젝트의 타깃층은 이미 가상 세계의 또 다른 나를 표현하는 데 익숙한 세대예요. ‘가상 세계의 히어로’라는 콘셉트 아래 모든 사용자들이 이 세상을 더 좋은 방향으로 만드는 데 기여하고, 자신만의 가상 세계 스토리를 가지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추었죠. 또한 물리적 제한으로 접근하기 어려운 오프라인 프로모션을 가상 공간에 재현하여 전 세계 어디서나 동일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구성했어요.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 이미지

Q. 가상 공간에서 구현해낸다는 것은 기존과 많은 부분이 달랐을 것이라 생각해요. 기획 및 제작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요?

현대자동차가 보유한 현실 세계의 자산을 가상 세계로 옮기는 ‘디지털 트윈’을 가장 먼저 고려했어요. 또한 현실 세계에서 느낄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었고요. 우리가 타깃으로 삼은 미래 세대에게 익숙하면서 도 재미있는 콘텐츠가 무엇인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했어요. 그들이 만족하는 세계가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필수죠. 이를 위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어요.

Q. 가상 공간을 실제로 체험해 보니 어떠셨나요?

기획안의 내용들이 시각적으로 구현되는 모습을 보는 것은 개인적으로도 특별한 경험이었어요. 말로만 듣던 메타버스, 가상 현실을 기획하고 실현한 것을 직접 경험해 보니 메타버스의 성장과 확장 가능성을 실감할 수 있었죠.

Q. 실제 사용자들은 어떤 경험을 했을지도 궁금합니다.

굉장히 인상적이었던 부분이 택시나 렌터카, 대리운전 등 자연스럽게 역할 놀이를 하는 모습이었어요. 기획 당시에는 전혀 예상하지 못한 창의적인 방식이었죠. 업데이트 방향성에도 큰 영감이 되었어요. 실제로 6월 업데이트에는 카 마스터, 세차장 직원, 택시 운전사 등의 직업을 포함한 롤플레이 기능을 추가했고요. 사용자들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에요.

Q. 현대자동차는 가상 공간에서 어떤 계획을 갖고 있나요?

계속 변화하고 움직이는 공간으로 만들고 싶어요. 메타버스가 세계적인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는 만큼, 국내외에서 펼쳐지는 현대차의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에요. 메타버스를 마케팅 툴이자 채널로 역할을 확장해 나가고자 해요.

Q.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가 어떤 공간이 되길 원하나요?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는 사용자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공간이에요.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그들과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이 글을 보고 계신 분들도 로블록스의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에 접속해 보세요. 그리고 한 명의 구성원으로서 의견을 표현하고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드는 경험을 해보시길 바랄게요!

현대 모빌리티 어드벤처 이미지

Search
검색어 입력
뉴스레터
구독
TOP